본문 바로가기

ETC

비트코인(가상화폐,블록체인) 설명 동영상

반응형

비트코인으로 나라가 난리가 났다. 처음엔 이해가 안 되서 이것 저것 찾아 봤는데, 설명이 죄다 문과적이다. 실질적인 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은 없고 죄다 비유적 표현 밖에 없었다. 아래 동영상은 내가 찾아본 내용 중 쓸데없는 이야기를 뺀, 작동원리를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 동영상이다.



 Ever wonder how Bitcoin (and other cryptocurrencies) actually work? : https://youtu.be/bBC-nXj3Ng4


비트코인을 중심으로 설명했지만 본질적인 내용은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다른 가상화폐도 동일하다. 해달 유튜버 따라 들어가면 흥미있는 수학적 내용도 많다. 


아, 영어인데 자막이 있다. 영어 딱히 몰라도, 그래픽 설명이 워낙 직관적이라서 동영상 보면서 대충 따라가보면 이해는 될 것이다.


이걸 보고 나서 가장 어이 없었던건, 암호를 푸는 복작한 계산이라는게, 그냥 단순 대입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특정 블록체인을 코인 코인 해서 돈이라고 오해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엄밀히 따지면 거래장부다. 코인 개념은 거래단위로 사용하기 위해 추가된 요소다. 


블록체인이 디지털 거래장부 기술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 기술이 공개 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만들 수 있다.

실제 알려진게 1400 가지가 넘고 지금도 만들어 지고 있다. 친구들끼리도 얼마든지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그걸 다른 사람들이 가치로 인정하면 쓰여지는 것이다.


실제 돈도, 돈 자체로는 아무런 가치가 없지만 다른 모든 사람이 그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에 그것을 받고 무언가를 내준다. 가만 생각하면 이것도 이상한 일이지만 문제 삼는 사람은 별로 없다. 이런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한 누군가가 이득을 취하고 있을 뿐이다. 



결국 몇몇 특정 가상화폐를 제외한 대부분의 코인은 사라질 것이지만 블럭체인은 남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