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세계 미세먼지(대기오염) 실시간 지도 사이트 Top3

반응형

인터넷 커뮤니티를 보다 보면 가끔 현재 대한민국 미세먼지 상황, 중국/일본 상황 등등으로 올라온 게시물에 첨부된 미세먼지 지도를 볼 수 있다. 처음엔 출처도 없고 해서 어디서 볼 수 있나 싶었느데, 찾다 보니 찾아지게 됐다.

기록겸 해서 남겨 본다.


세계 미세먼지(대기오염) 실시간 지도 사이트 Top3 by 본인피셜

1. Nullschool

사이트 주소 : https://earth.nullschool.net/

타이틀에 earth :: a global map of wind, weather, and ocean conditions 라고 되어 있다. 말 그대로 지구의 바람, 날씨, 해양조건 등을 망라한 지도다. 내가 찾은 것 중 첫번째라 그냥 처음에 올린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특정 위치나 확대 정도, 보고 싶은 정보 등을 URL주소로 처리하기 때문에 한 번 본 위치를 URL 형태로 즐겨찾기 하거나 따로 저장해 두면, 그걸 이용해 바로 다시 열어 볼 수 있다는 거다.

https://earth.nullschool.net/#current/chem/surface/level/overlay=cosc/orthographic=-249.08,31.25,1464/loc=123.862,36.470

처음 들어가면 지구 전체에서 시작하는데, 보고 싶은 위치로 이리저리 굴려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주소가 주소 표시줄에 표시 된다. 위 주소를 즐겨찾기 해두면 바로 

위와 같은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 사이트는 " earth " 라고 표시된 왼쪽 아래 글자를 누르면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부처님 오신 날 현재, 한국에서는 동풍이, 중국 내륙에서는 서풍이 불어서 뭔지 모를 물질들이 중국 동쪽 연안에 정체된 모습이 보인다. ㅎ

참고로 위 사이트는 일본에서 만든 것 같다. 메인 페이지에 지구의 바람 지도 링크와 함께 도쿄의 바람 지도가 같이 표시 되어 있다.


2. aqicn.org

사이트 주소 : http://aqicn.org/

다음은 커뮤니티에 보통 중국에서 원기옥 모으는 중이라는 드립과 함께 짤로 올라오는 캡쳐 본의 소스가 되는 사이트다. 이 사이트는 바람 표시 보다는 오염도를 수치와 색깔로 표시해준다.

이 사이트 역시 현재 표시되는 위치와 정보를 URL 로 표시 하기 때문에 URL 즐겨찾기를 이용할 수 있다. URL은 약간더 직관적이다. 순서대로 타입, 지역명, 언어, 맵타입?, 포지션, 줌 이다.

http://aqicn.org/map/korea/kr/#@g/37.1719/125.5463/7z

위와 같은 URL로 들어가면 바로 한국과 주변의 상황을 알 수 있다. 

빨간 색일수록 오엽도가 높은데, 한, 중, 일이 확실히 차이난다. 다행히 동풍으로 한국 가까운 곳엔 원기옥이 없다.

이 사이트의 디폴트 URL로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베이징이 나오는 걸로 봐서 아마도 중국에서 만든 것 같고, 마스크를 소개하는 페이지가 따로 있는 걸로 봐서 상업적 목적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


3. AirVisual

사이트 주소 : https://www.airvisual.com/

위에 Nullschool 사이트와 비슷한 화면을 보여주는데 위치와 중에 따른 URL 표시가 되지 않는다.

https://www.airvisual.com/earth

그래서 위 주소로 들어가 필요한 쪽으로 돌려봐야 한다.

이 사이트에선 오염물질은 좀 더 무시무시하게 시각화한다는 느낌이 든다. 

처음 들어가면 위 처럼 한국에 맞춰서 보이는데 이건 아마도 접속한 IP주소를 읽어서 표시하는 것 같다. 사이트는 전체적으로 영어가 쓰이고 디자인도 서양 느낌인데, 미세먼지 모니터링 제품 파는 페이지에 국가 설정 부분에 중국, 홍콩, 대만이 상위권에 위치한 것으로 봐서 서양물 먹은 중국계가 주축으로 만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