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comment

SK컴즈, 결국 네이트온 싸이월드 강제로 띄우기 기능 제거

반응형
느낌상 싸이월드를 강제로 띄우는 네이트온은 오래가기 힘들 것이라고 생각해다. 물론 일이 일어난 다음에 그를 줄 알았지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아무튼 네이트온의 싸이월드 강제 팝업 기능이 사라졌다. 이걸 기능이라고 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궁금한 것.
SK컴즈는 왜 반발히 심할 것을 알면서도 강제 팝업 기능을 넣었을까?
그리고 네이트오픈 행사에서 주형철 대표가 직접 강제 팝업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으면서도 왜 결국 강제 팝업 기능을 뺐을까?

내 생각을 간단히 써보겠다.

일단 강제 팝업은 내부에서도 반대했을 것이다. 욕 먹을 것이란 것도 충분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어쩌면 주형철 대표도 반대했을지 모른다. 솔직한 내 생각은 주형철 대표도 반대 했다고 본다. 위에 "의지"라고는 썼지만, 직접 들은 주형철 대표의 목소리에는 자신의 "의지"가 없었다. 회사 방침에 따라 강제팝업 기능이 필요하고 빼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 했을 뿐이었다. 사실 이건 한참 전부터 쓰고 싶었던 내용이었다.

그런데도 강행한 것은 반발이나 고객 이탈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미 독점 수준으로 수년을 서비스 했다. 싸이월드 팝업 말고도 팝업을 띄워도 불만이 조금 있을 뿐 이탈하지는 않았다. 여기에 팝업 하나 더 띄운다고 크게 달라지는 것 없을 것 같다. 어차피 메신저 로그인해서 싸이월드 띄우는 사람들 많지 않을까? 내부 클릭통계도 이를 뒷받침 하고 있다. 해볼만 하다. 아마도 이랬을 것이다.

그런데 생각보다 반발이 심했다. 확인할 길은 없지만 내부 통계에도 변화가 생겼을 것이다. 사용자가 줄어들던지 사용량이 줄어들던지..

결국 기능은 제거했고 얻은건 하나도 없다.

사실 이건 1등의 전형적인 오판이다. 경영서적을 보면 이런 사례는 수도 없이 나온다. SK컴즈 입장에서는 다행히도 다른 메신져에 추격 당할 일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메신져가 메신져와 경쟁하는 시대가 아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