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벚꽃 필때 날아 오는 배당금 지급 통지서..

반응형
벚꽃이 피는 이맘때가 되면 배당금 지급 통지서가 집으로 날아들기 시작한다.
빠르면 3월 말부터 4월 중반까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거 받고서 특별히 할 일은 없다. 그냥 기다리면 안에 적힌 내용대로 지급일에 배당금이 주식 계좌로 들어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식 계좌로 배당금이 들어올때는 세금이 15.4% 원천징수되고  나머지 금액이 들어온다.
배당 많이 받는 것 처럼 보여도 1주만 가진 사람에게도 통지서가 날아오는 지라 실제로는 얼마 안 된다.
그래도 통지서라도 많이 오니까 기분은 좋다. -_-

처음에 주식시작할때 궁금했던게 배당금은 언제 받을 수 있나 였는데, 주식관련 게시판을 보면 여전히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배당금 지급일은 주주총회 후 1달 이내 이다. 보통 주주총회를 3월달에 하고 (2월 말에 하는 곳도 있다.) 따라서 배당금은 대게 4월달 내로 지급된다.

정확한 날짜는 위와 같이 통지서를 보거나
증권예탁결제원의 배당조회에서 조회해 보거나 ( http://www.ksd.or.kr/fscsc05v01.screen )
증권사별 HTS를 통해서 알 수 있다.(증권사 HTS별로 메뉴가 다름)

배당을 받으려면 마지막 거래일에 주식을 보유해야 한다. 주식거래를 하면 거래가 완료되기 까지 3거래일이 소요되므로 1년의 마지막 거래일에 주식을 보유하려면 마지막 거래일 3거래일 전에 매수해야 한다.
올해를 예로 들면, 31일에 주식을 보유해 배당을 받으려면 29일에 매수를 해야한다.
그리고 30일 31일에 팔아도 배당을 받을 수 있다. 다만 30일 부터는 주식을 가지고 있어도 배당을 받지 못하므로 예상되는 배당금액만큼 주가가 떨어진 상태로 거래 되는 배당락 현상이 일어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