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bug_before

C로그 모아보기 반가운 소식의 스크랩 사진 미리보기 버그 #2

반응형
지난 번 문의([Cyworld/bug_before] - C로그 모아보기 반가운 소식의 스크랩 사진 미리보기 버그)에 대한 답변이 왔는데.. 싸이월드 고객센터의 전형적인 답변이 날아 왔다.

"사용자 PC 문제 입니다."


이하는 보안 업데이트 해라.. 플레쉬 업데이트 해라. -_-;;;

그래.. 진짜 내 브라우져가 문제인지 일단 다른 브라우져로 봤다.


분명 이미지가 나오지 않으며, 소스코드 상에도 원본 이미지 주소는 하나도 없다. HTTP 가 아무리 전송 오류를 허용하는 프로토콜이라고는 하지만 정확히 8곳 모두 원본 주소 부분만 날리고 전송할 가능성은 없다. HTML 코드 자체가 저렇게 만들어진 것이다. 결론은 서버쪽 데이터 문제다.

그래.. 어쩌면 내 컴퓨터 문제일 수도 있다. 다른 기계로 봤다.


PC 방에 가서라도 다른 컴퓨터로도 더 봐야 할까? ㅡㅡ;;


모아보기는 업데이트가 생길 경우 또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체크한 후 모아보기 데이터를 업데이트 하는데, 이미지의 경우 썸네일 이미지로 처리해서 보여준다. 처리 과정은 대~충 다음과 같다.


일단 내부 API를 통해 업데이트 데이터를 전달 받아서 링크(Tid, 폴더 번호, 게시물 번호 등의 정보)를 만들고, 이미지경로에는 썸네일 처리를 해주는 주소를 추가해 준다.

썸네일 처리 경로 + 원본 이미지 주소 = http://cthumb.cyworld.com/thumb_108x108/원본 이미지 주소
=> 모아보기용 썸네일 이미지 주소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데이터를 저장하면 끝난다.


그런데 이 버그는 바로 썸네일 이미지 주소를 만드는 과정에 문제가 생긴 것이다. 추측하건데 원본 이미지 주소를 붙여주는 코드를 생략했거나 잠깐 코멘트 처리했다가 풀지 않은 것 같다.
다른 가능성은 일시적인 오류다. API를 통해 데이터를 불러오는 과정에서 간혹 못 불러오는 오류가 생기는 것이다.


내가 만나본 SK컴즈 직원들은 직접 만나보지 않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평가와는 달리 상당히 똑똑하며 열심히 일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고객센터에 문의만 하면 돌아오는 답변이 항상 컴맹에 일하기 귀찮아 하는 사람이 보낸 것 같다.

아 진짜 별거 아닌 것에 신경쓰이게 만든다. ㅡ_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