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comment

사람들이 싸이월드에서 미니홈피 검색을 하지 않는 이유

반응형
어떤 사건 때문에 특정 인물이 부각되면 인터넷 이용자 중에서 꽤 많은 사람이 미니홈피에 한번 가보려고 한다.
나 역시 이번 이호성 사건으로 피해자의 미니홈피를 찾아보게 되었다. 하지만 단번에 4명 모두를 찾을 수가 없었다.(이런 사건의 경우 대게 단번에 찾지 못한다.)
그래서 이리 저리 검색하면서 3명의 홈피 주소를 확보 했고, 1명은 블로그에 찾아온 익명의 어떤 분의 리플로 찾아 냈다. 그렇게 4명(글 올릴 때는 3명)의 미니홈피 주소를 모아 글을 올렸다.
(이호성 4모녀 살해 사건 피해자 미니홈피 - http://xarsrima.tistory.com/405)

그랬더니 역시나 검색에 의한 방문자가 폭증했다. 그러려니 했다.
그런데 유입경로(리퍼러로그/방문자 기록)를 보니 싸이월드(엠파스)가 전혀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다음, 야후, 구글은 있어도 싸이월드/엠파스는 없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특정 미니홈피를 찾고자 할 때, 싸이월드에 먼저 가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아주 유명한 일부 사람을 제외하고는 싸이월드에서 단번에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기 위해 네이버나 다음의 지식검색을 이용한다.

일단 싸이월드/엠파스 검색을 보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엉뚱한 분이 맨 위에 나와서 해당 홈피 주인이 자기는 아니라고 적어 놨다.
(평소에서 저 분이 맨위에 나오겠지만 그때도 왜 맨위에 나오는지는 모르겠다. 경험상 미니홈피 제목 안 바꾸면 가능성이 높다.)
이런 일 진짜 흔하다. 가해자의 홈피일 경우 억울하게 욕도 엄청 먹는다. 그래서 자의반 타의반 잠수타기도 한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른 피해자분 이름으로도 검색해 봤다. 3명 다 아니다. 역시나 다들 토탈 조회수에 비해 투데이 조회수가 높다.

미니홈피/회원찾기 검색 결과 말고는 볼 필요도 없다. 뉴스 아니면 뉴스펌이 나올 뿐이다.

본인 블로그에 가장 많이 유입된 검색어로 검색해 봐도 마찬가지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그러면 네이버, 다음, 구글을 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네이버, 다음, 구글도 본인 글 이외에 정확한 결과를 잡아내지는 못했다. 하지만 그건 검색어에 부합하는 웹문서가 없었기 때문이었고(그래서 내가 네이버/다음에서 찾아서 모았다.), 검색어에 부합하는 문서가 나타나자 결과에 정확하게 반영 되었다. 어쩌면 단순히 다소 느리게 반영 되는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사용자는 안 기다린다.

미니홈피를 찾게 될 때, 사용자의 싸이월드에 대한 기대치와 네이버/다음/구글에 대한 기대치가 근본적으로 다르다.
사용자가 싸이월드에서 특정인의 미니홈피를 찾을 때는 찾으려고 하는 미니홈피가 바로 나오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현 시스템으로는 싸이월드에서 이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없다.
사용자가 네이버/다음/구글에서 특정인의 미니홈피를 찾을 때는 누군가가 찾아 놨기를 기대한다. 그리고 대게 누군가는 찾아놨다.
결과적으로 싸이월드에는 실망하고 다른 사이트에서는 만족한다. 다른 건 몰라도 미니홈피 찾을 때 만큼은 그렇다.

이런 한 두번의 경험이 있는 사람은 더 이상 싸이월드에서 미니홈피 검색을 하지 않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