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comment

싸이월드 헬프데스크 디자인 개편, 하지만 정작 필요한 개편은..

반응형
지난 9월 29일 헬프데스크 개편이 있었다.( http://www.cyworld.com/main2/notice/view.asp?seq=2078 )

개편에 대해 보자면 공지사항에서 밝힌 것과는 달리 시각적인 디자인만 좀 산뜻해지고 그다지 개선된 것은 없어서 보인다. 기술적으로 서비스 도움말과 FAQ 등을 검색을 통해 한꺼번에 찾아볼 수 있게는 되었다. 하지만 개대했던 지식헬프의 효율성 개선은 전혀 이루어 지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싸이를 안 하는(또는 헬프데스크를 사용 안 해 본) 사람에게 드리는 간단퀴즈,
위의 지식헬프1:1문의하기 중에 어느 것이 싸이월드직원에게 물어보는 것인가?

( 헷갈리나요? 저는 알고 있어도 헷갈리는 것 같은데.. 헷갈린다고 생각해서 그런지도 모릅니다.^^)


싸이월드의 헬프데스크는 크게 4부분으로 나뉜다.

1. FAQ와 서비스가이드로 이루어진 서비스도움말 부분.
2. 사용자끼리 묻고 답하는 지식헬프 부분.
3. 싸이월드에 문의하는 1:1문의하기 부분.
4. 서비스 개선이나 추가를 요청하는 제안하기 부분.

서비스도움말을 통해 궁금한 것을 혹은 문제점을 찾아보고, 없으면 다른 회원들에게 물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직원에게 물어보고 제안하기를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가만히 보면 꽤 괜찮아 보이는데 실제 돌아가는 걸 보면 그리 잘 굴러가지는 않는 것 같다.

싸이월드를 오래 사용한 사용자로서 헬프데스크 지식헬프에 들어가 다른 회원들의 문의를 보고 답변해주다 보면 얼마 안 있어 이런 생각이 들게 된다.

"이런 걸 왜 나한테 물어봐?"
"헬프데스크 검색만 해도 나오는 건데"
"이런 건 직원들한테 물어봐야지"
"나보고 어쩌라고 -_-"

잠깐 살펴보면 알겠지만 지식헬프에는 직원에게 요구해야할 내용을 다른 이용자에게 요구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 예를 들어, 이름을 바꿔달라, 생일을 바꾸달라, 도토리 결제가 안 된다, 글/사진 수가 이상하다, 결제 했는데 아이템이 없다 등등 ) 이런 유형이 10건에 3~4건은 된다.
두번째로 많은 유형이 헬프데스크 메인에서 검색만 해도 알 수 있는 것들을 물어보는 것이다. 이것도 2~3건은 된다.
마지막으로 싸이월드와 관계 없는 질문( XX동에서 XX동 XX마트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과 도저히 뭘 해달라는지 알 수 없는 질문과 무턱대고 그냥 도와달라는 것이 1~2건 된다.
결과적으로 원래 의도된 문의활동은 10건중 1~2건 밖에 없다.

문의유형별 비율이 이런 관계로 답변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답변은 "1:1문의하기 하세요"이다. 그리고 두번째가 FAQ나 도움말에서 퍼와서 붙여넣기이다.

이중에 퍼와서 붙여넣기의 경우 질문자의 검색능력이 부족해서 그럴 수 있다. 이건 큰 문제가 아니다. 질문자의 부족한 부분을 답변자가 메워주기 때문이다. 검색 기능이 비효율적인 경우라 하더라도 개선이 이루어질 때까지 그 부분을 메워줄 수 있기 때문에 역시 큰 문제는 아니다.

하지만 질문자가 싸이월드 직원에게 직접 문의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문의하고, 일반인 답변자가 해당 질문은 싸이월드 직원에게 문의하라고 답변하는 행위가 빈번하게 반복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지식헬프1:1문의하기, 용어 자체부터 헷갈리지 않는가? 싸이월드에 물어보는 것과 다른 회원에게 물어보는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정상적이라면 아래와 같이 깔끔하게 끝나는 문제가

싸이월드에서 해결할 문제 -> 1:1문의하기 -> 해결
다른 이용자가 도와줄 수 있는 문제 -> 지식헬프 -> 해결

헷갈림으로 인해 아래와 같이 불필요한 일들을 만들어 낸다.

싸이월드에서 해결할 문제 -> 지식헬프 -> 1:1문의하기로 토스 -> 1:1문의하기 -> 해결
다른 이용자가 도와줄 수 있는 문제 -> 1:1문의하기 -> 해결 (싸이월드에서 해결할 문제에 쓸 시간과 자원을 빼앗김)


위와 같은 일들은 싸이월드에게나 회원에게나 모두 손해다.


개선 방법은?

일단, 용어부터 바꿔야한다. 지식헬프다른 사용자들에게 물어보는 것임을 분명히 알 수 있는 용어로, 1:1문의하기싸이월드직원에게 문의하는 것임을 분명히 알수 있는 용어로 바꿔야한다.

다음으로 서비스도움말, 1:1문의하기, 제안하기지식헬프 메뉴를 공간적으로 떨어트려 구분해 줘야 한다.

그래도 헷갈리는 사람은 분명 존재한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지식헬프의 문의를 1:1문의하기로 바로 보내는 기능이 필요하다. 다만, 아무나 쓸 수 있으면 안 되고 지식헬프 매니아로 선정되었다던가 하는 일정 조건을 갖춘 사람에게만 부여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