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tip

싸이월드 포토온으로 미니홈피 사진첩 사진 백업하기

반응형
많은 사람이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진첩에서 사진을 백업받고 싶어한다. 하지만 싸이월드에서는 백업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사제 백업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그런데 이건 약간 위험하다. 이런 프로그램에는 바이러스가 심어져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디/비번의 유출 위험도 있다. 원 제작자가 악의를 가지고 만들었을 수도 있고, 악의를 가진 사람이 깨끗한 프로그램에 악성코드를 심어서 유통시킬 수도 있다.

굳이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하겠다면, 무료백신이라도 깔아서 검사해보고 사용 했으면 한다.

>> http://www.v3lite.com/

사실 이 방법을 공개할까 말까 고민 했다. 대단한 방법이라서가 아니다. 알만한 사람은 다 알겠지만 일반인은 잘 모른다. 그런데 이걸 공개해서 혹시라도 많이 쓰여지게 되면 싸이월드 측에서 막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나도 못 쓴다. -_-;;; 싸이월드에 관해서 이런 성격의 팁을 많이 알고 있지만 가능하면 공개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무튼, 포토온을 이용해서 미니홈피 사진첩의 사진을 백업 받는 방법을 소개한다. 천천히 따라하면 수천~수만장 정도는 쉽게 백업할 수 있다.


1. 인터넷 임시파일을 지운다.
익스플로러를 실행한 다음,  도구 -> 인터넷 옵션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파일 삭제를 클릭해 주면 됨. 임시파일이 많으면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인터넷 임시파일 폴더를 연다.
위 인터넷 옵션 창에서 파일 삭제 버튼 오른쪽 옆의 설정버튼을 누르면 설정창이 나오고, 설정창에서 파일 보기를 누르면 인터넷 임시파일 폴더가 열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인터넷 옵션 창과 익스플로러 창을 닫는다.

이제 인터넷 임시 폴더를 열기 위해 사용했던 인터넷 옵션 창과 익스플로러 창을 모두 닫는다. 닫지 않아도 상관은 없지만 자동으로 리로딩 되는 사이트일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닫는게 좋다.


4. 포토온을 실행 시킨다.
당연한 말이지만 다운로드 받고 설치 해야한다.

>> http://photoon.nate.com/download_photoon.php

# 주의 ! 설치 중간에 시작페이지 등을 변경하는 옵션이 나옴. 잘 보고 선택 바람.


5. 포토온 싸이월드탭을 선택하고 로그인 한다.

싸이월드탭을 누르면 로그인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 싸이월드 아이디(이메일)와 비밀번호을 입력해 로그인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그인을 하면 미니홈피 사진첩의 첫번째 폴더가 선택되고 오른쪽 창에 사진이 로딩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폴더의 모든 사진을 로딩한다.

폴더가 선택 됐다고 폴더의 모든 사진이 로딩되는 것이 아니다. 스크롤바를 맨 아래로 내리면 나머지 사진들이 추가적으로 로딩 된다. 전부 로딩될때까지 아래로 쭉쭉 내린다.

# 주의! 사진이 많으면 좀 버벅거릴 수도 있다.


7. 임시파일 폴더 창을 선택하고 새로고침을 한다.
사진첩 폴더의모든 사진을 로딩 했으면 처음에 열어 두었던 임시폴더 창을 선택하고 새로고침(F5)를 한다. 그러면 방금 로딩됐던 사진첩 사진 파일들이 보이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보이는 사진을 원하는 폴더로 복사한다.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원하는 장소로 복사 한다. 맨 아래 .asp 파일은 사진이 아니므로 제외한다.
swf 파일도 있는데, 이 파일도 일단 받아서 jpg 파일로 변환 가능하다.
싸이월드에서 직접 swf를 jpg로 바꿔서 받는 방법이 있는데 이건 좀 번거롭다. 뭐, 요청이 있으면 알려줄 수도 있다. ^^

 -> 한꺼번에 복사할 경우 복사가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5개~10개 로 적당히 나눠 복사하는 편이 좋다.


9. 모두 복사했으면, 임시파일 폴더의 파일을 모두 선택해 지운다.
그냥 폴더에서 전체 선택하고 del키 누르거나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삭제를 눌러주면 된다.


10. 다른 사진첩 폴더를 선택에서 6번에서 9번를 반복한다.


이렇게 하면 자기 미니홈피 사진첩의 모든 사진을 백업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사진만 저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제목이나 코멘트, 리플은 저장이 되지 않는다.


비교적 손쉽게 미니홈피 사진을 백업할 수 있는 정식(?) 방법이 있는데 사람들은 잘 모르는 것 같다. 그래서 사제 백업 프로그램을 많이 이용한다. 하지만 사제 프로그램에 비해서 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1. 싸이월드에서 만든 정식 프로그램을 사용하므로 바이러스에 걸릴 걱정이 없다.
2. 싸이월드에서 만든 정식 프로그램을 사용하므로 아이디/비번이 유출될 걱정이 없다.
3. 포토온을 깔아 놓으면 대량 업로드 할때도 편하다.


이상으로 싸이월드 포토온으로 미니홈피 사진첩 백업하기에 대한 팁을 마친다.
궁금한 점은 리플로..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