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comment

이건 또 뭔가? 미니홈피 스킨 100% 도토리 환불 이벤트?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싸이월드에 정말 희안한 이벤트 하나가 떴다. 선물가게의 스킨 환불 이벤트다. 이벤트 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ww.cyworld.com/mall/mall5_index.asp?urlstr=/mall/event/2010/skinrefund/event.asp

살펴보니 이벤트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 미니홈피 스킨을 구매하고 다음 날 24시간 이내에 이벤트 페이지에서 환불 요청하면 100% 환불해준다.
- 단 1년 스킨, 편집스킨, 선물받은 스킨, 쿠폰구입 스킨은 제외다.

여기에 이벤트 기간 동안 환불하면 추첨해서 글꼴쿠폰을 준단다.


목적도 거의 누구나 알 수 있을 만하고 기간도 한정된 이벤트이기는 한데, 이걸 사용들이 그대로 받아들일지는 의문이다. 아마도 여러가지 부작용이 있을 것 같다.
우선 쉽게 파악할 수있는 목적은 스킨판매 촉진이다. 이 정도는 누구나 알 수 있다. 철회 가능한 선택은 선택을 촉진한다. 일단 써보다가 결정을 100% 돌릴 수 있지만 대게는 그냥 쓴다. 결국 가만히 있으면 스킨을 사지 않았을 사람들이 결국은 스킨을 사게 된다.
이 부분은 너무 단순하고 명확해서 어떤 저의가 있어 보이지는 않는다. 다른 뜻이 있다고 생각하고 싶은 사람도 있겠지만 SK컴즈(싸이월드, 네이트)는 엄연히 몇년간 적자를 낸 회사다. 하루 도토리 매출이 3억이 넘지만. -0-;; 적자다. 모회사인 SK 텔레콤 입장이나, SK 입장에서 SK컴즈의 적자는 아무 문제도 아니고 오히려 전략적인 측면이 있을 수도 있지만, 어쨌든 SK컴즈 입장에서는 돈을 벌어야 한다.(복잡한거 없다고 해놓고 나혼자 복잡하게 생각하고 있다. -_-;;;)

문제는 부작용이다. 지금도 아이템 환불 문제는 끊이지않는다. 지금도 싸이월드 자체 판매 아이템인 미니룸 아이템 환불 기능 때문에 다른 아이템들까지 환불 압박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음악. 스킨도 환불해 주는데 음악은 왜 환불 안 해 주는가라고 따지기 시작할 것이다.
또, 이벤트 후에도 환불해 달라는 압박도 받을 것이다. 이벤트라고 생각 안 하고 그때는 해주고 지금은 왜 안 해주냐고 따지는 사람이 분명 있을 것이다.
아마도 자체적으로 해결 할 수 없는 위 2가지 때문에 고객서비스 에너지가 낭비될 것으로 생각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