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ssip

아이리버 E100 4GB 오리지널 과 아이리버 Lplayer 4GB 간단 비교

반응형
어쩌다 보니 비슷한 스펙의 2개의 MP3P를 소유하게 되었다.
E100은 구입했고, L player는 상품으로 받았다. ( 싸이월드에서 받은 크리스마스 선물 - 아이러버 L player )

특별히 리뷰를 할 능력은 없고 대충 비교나 해 보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가 L player, 아래가 E100 이다.
LCD 크기는 E100 이 약간 크지만 LCD 자체의 품질은 L player가 더 좋다. E100은 세로로 조작할때 보는 각도에서 제대로 보이지만 가로로 보거나 하면 약간 다르게(?) 보인다. 시야각이 작다고 해야하나.. 아무튼 그렇다. 그래서 영화 같은 것을 보려고 하면 좀 불편하다. 하지만 L player는 이런 것이 덜하다.

덧붙여 위 그림에서 보이는 E100의 특이점 중에 하나가 있는데, 이어폰이 다 안들어간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저게 다 들어간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이 L player의 번들 이어폰, 오른쪽이 E100의 번들 이어폰이다. L player의 이어폰이 더 투박하고 이어폰솜을 끼워 보면 말이 좀 이상하지만 이어폰이 이어폰솜에 맞게 제작되었다는 느낌이 든다.
소리는 둘다 문안하다는 느낌이고 그다지 나쁘지는 않다.

특이한 점은 둘다 본체와 이어폰이 상반된 질감을 가졌다는 것이다.  E100의 이어폰의 질감은 L player 과 비슷하고, 반대로 L player의 이어폰의 질감은 E100과 비슷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B와 이어폰을 연결한 모습니다.
여기서도 보면 E100은 이어폰이 완전히 들어간 것 같지가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원과 mic 그리고 볼륨조절버튼이다.
전원버튼은 L player는 동그랗고 튀어나왔지만 E100은 네모낳고 평평하다.
L player의 mic 부분에는 글자가 있지만 여기서는 보이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홀드 스위치다.
E100은 측면에 L player는 뒷면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결부위의 모습니다.
L player 는 USB, 목걸이(?) 연결 홈, 이어폰 순서이고 E100은 라인인, USB, 목걸이(?) 연결 홈, 이어폰 순서이다.
그런데 E100의 라인인 기능은 써본적이 아직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USB 연결 부분 덮개를 열어놓은 모습니다.
사진상으로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 실제로 USB 케이블을 연결해 보면 E100의 경우 덮개가 걸리적거려서 좀 불편하다. L player 의 경우 걸리적거림이 E100 에 비해 훨씬 덜한 편이다.

사진상으로 비교하지 못한 것을 몇개 적어 보자면,
- 물론 알겠지만 E100은 컨트롤 버튼들이 화면 아래에 따로 있고, L player는 화면 가장자리를 클릭하는 방식(터치스크린은 아님)이다.
- 처리속도가 느려서 그런지는 몰라도 둘다 클릭감은 그리 맘에 들지 않는다.
- E100은 라디오 메뉴에서 나오면 라디오가 나오지 않는데, L player는 음악과 마찬가지로 라디오 메뉴에서 나와서도 들을 수 있다. 즉 L player는 라디오를 들으면서 text를 읽거나 그림을 보는 것이 가능한데, E100은 안 된다. E100의 펌웨어 1.09 기준이다.
- E100은 올인원 플레이어 컨셉이라서 라인인도 가능하고 외부 메모리도 지원하지만 L player는 지원하지 않는다.

음질이나 기능은 사실상 똑같다. 외부메모리나 라인인이 필요하면 E100을 약간더 좋은 LCD와 더 작은 크기가 필요하면 L player를 선택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