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yworld/comment

글로벌 싸이월드 론칭, 간단한 사용 후기

반응형
한국 날짜로 2011년 10월 26일에 글로벌 싸이월드가 오픈했다. 주소는 일단


이다.

갓 오픈한 상황이라 자세히 살펴볼 것은 못 되는 것 같고, 가입하고 주요 페이지, 주요 기능 둘러보고 드는 느낌 위주로 적어 보겠다.

일단 위 링크를 통해 글로벌 싸이월드에 들어가면 아래 페이지가 뜬다.


정말 간단해 보인다. 이 상태에서는 다른 페이지를 둘러볼 수가 없다. 일단 가입을 해야한다. 왼쪽 아래 한국어 부터 해서 모두 7개의 언어가 있다. 선택하면 현재 페이지의 언어가 변한다. 그리고 그렇게 선택된 언어로 가입하면 그 언어가 기본언어가 되는 것 같다.


국가를 선택하고, 이름과 성을 입력하고, 아이디로 쓸 이메일을 입력하고,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확인을 입력하고 성별과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개인정보 관련 체크박스를 체크하고 가입하기를 누르면 가입절차가 진행된다.
( * 이메일 입력칸 옆의 확인 버튼은 이메일 중복확인 버튼이다.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기 전에 한번 눌러서 중복확인을 해야한다. 근데 버튼명이 그냥 "확인" 이어서 넘어갔다. 버튼명을 바꿔야 할 것 같다. )


가입하기를 누르면 이메일 인증을 해야 가입절차가 진행된다고 나온다.


입력한 이메일 서비스로 가서 메일을 열어보면 위와 같은 메일이 와 있다. 하늘색 링크를 누르면 다음으로 진행된다.


자동가입 방지 코드를 입력하고 약관 동의를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다.


가입이 끝났다. 알 수도 있는 사람들이 쫙 나온다. 전혀 아는 사람들이 아니다. 아마도 테스트용 가입자들일 것이다.

아무튼, 글로벌 싸이월드를 사용하려면 로그인해야 한다. 메인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하면...


메인페이지가 뜨는게 아니라 위처럼 마이싸이월드페이지가 뜬다. 처음이라 환영 메세지가 보인다. 또, 친구추천 리스트가 보인다.
( * 추천친구 리스트는 가입 마지막 페이지나 첫 로그인 페이지 둘 중에 한 곳에서만 나오는게 좋을 것 같다. )

선물 받으세요 버튼을 누르면..


메뉴효과와 스킨 선물이 날아온다. 일단 받는다.
( * 발송자가 GiftShop Cyworld 보다는 슈크 같은 캐릭터였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지금 한국 싸이월드는 가입할때 어떤지 모르겠지만 간혹 선물을 받을때 슈크일때가 개인적으로는 약간 더 기분이 좋다. )


팝업레이어를 제거하면 마이싸이월드 화면이 나온다. 한국서비스와 거의 똑같다.


미니홈피도 이질감이 안 느껴질 정도로 비슷하다. 상단 메뉴바 정도만 조금 다르고 기본 디자인조차 사진첩 확장모드 스타일과 같다.


도메인 설정 창에서 한국 싸이월드에 있는 주소를 입력했더니 중복이라고 나온다. 결국 합칠 예정인지 중복이 발생하면 안 되는 것 같다.


선물받은 스킨을 적용해 봤다.


얼마전에 저장해둔 한국싸이월드의 가입스킨과 비교해 보니 스킨 이미지 자체는 똑같다.  그러고 보니 글로벌 싸이월드에는 "기본사진이 없습니다" 이미지가 없다. ( * 이건... 글로벌 싸이월드에도 있었으면 좋겠다. )


다른 사람 미니홈피에도 들어가 봤다. 역시 특이점은 없어 보인다. 메뉴별로 다 들어가 봐도 한국 것이랑 거의 비슷하다.


네임메뉴 역시 별다른 차이점이 없다.


클럽 역시 거의 비슷하다.


순서대로 선물가게, 뮤직, 클럽, 싸이스타 페이지다. 전체적으로 간결하면서 깔끔하다. 싸이스타에서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첩 프리뷰가 나오며, 이름을 클릭하면 한국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로 이동된다.

로그인 상태에서 한국 싸이월드로 들어가면..



한국 네이트 화면이 나온다. 이 페이지에서도 글로벌 싸이월드 아이디로 로그인 할 수 있다.
반대로 한국 싸이월드 아이디로 글로벌 싸이월드로 이동하면 그냥 한국의 마이페이지가 나온다. 글로벌 싸이월드의 메인페이지에서 한국 아이디로 로그인 하면 강제로 한국 네이트로 이동된다. 아직까지는..


도토리 충전도 시도해 봤다. 아직까지는 신용카드 결제만 지원한다.


글로벌 싸이월드를 둘러본 소감은 한마디로 "현재 한국 싸이월드랑 거의 비슷하다" 이다. 느낌상 글로벌 싸이월드를 만들면서 기존 싸이월드를 조금씩 바꾼 듯한 느낌이 든다. 페이지별 경로도 거의 비슷하다.
미니홈피 Tid 도 8자리로 같다. 다만 숫자와 알파벳을 섞어서 사용했다. 숫자만 사용할 경우 1억명 이상의 회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일단 가입자가 얼마 안 되서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힘들지만 아마도 글로벌 싸이월드 Tid는 24진수를 사용하는 것 같다. 이것은 글로벌 싸이월드 클럽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글로벌 싸이월드도 Tid를 순서대로 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 16진수 8자리면 약 42억개의 아이디 생성이 가능한데, 세계 인구보다 작은 숫자라 약 1100억 개의 아이디 생성이 가능한 24진수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32진수를 선택하면 약 1조개의 아이디를 만들 수 있는데.. 그건 좀 많아 보인다. )

도메인 중복 처리, 한국 싸이월드와 거의 같은 디자인, 거의 같은 페이지 경로, 같은 자리수의 Tid와 클럽 아이디 등을 고려해 봤을때, 글로벌 싸이월드와 기존 싸이월드는 결국 통합될 것 같다. 그러다면 통합 싸이워드 메인 페이지를 네이트로 가져갈 수는 없을 것 같고, 다시 네이트와 싸이월드로 분리될 수 밖에 없어 보이는데.. 과연 SK컴즈는 어떻게 처리할런지.... ^^;
반응형